수많은 웹사이트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구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내부를 들여다 보면 대부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그림과 같이, 웹사이트의 디자인 관점에서 크게 4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헤더 및 푸터의 경우는 모든 페이지에서 같은 내용이 보여지도록 되있습니다. 즉, 한번 만 헤더 및 푸터를 만들어 놓으면 모든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보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도 마찬 가지 입니다. 해더나 푸터의 내용을 한번 만 변경하면 모든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이 부분에 착안해서 웹사이트에서 항상 보여질 필요가 있는 컨텐츠들을 헤더나 푸터에 넣으면 좋습니다.
메인 컨텐츠 부부은 웹사이트의 실제 내용이 들어가는 부분 입니다. 만약 ABOUT US 페이지라면 회사 혹은 단체, 개인의 소개가 들어가는 부분 입니다. 메인 컨텐츠는 선택한 테마에 따라서 디자인 요소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디자인테마들은 거의 대부분 DRAG & DROP 형태의 페이지 작성 툴(Page Builder)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여러분이 원하시는 형태로 컨텐츠를 페이지에 입력하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는 메인컨텐츠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 나타나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전체 화면 넓이의 20~30 % 정도의 넓이를 갖습니다. 사이드바의 경우는 페이지마다 ON/OFF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바를 여러게 만들고 페이지마다 다른것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에는 주로 최근 게시물 리스트, 배너, 메인메뉴 이외의 특별한 목적의 메뉴등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내용 너무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메뉴의 경우 fix 시켜서 아래로 내릴때 메뉴가 그대로 보여지게끔 하는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
테마에서 Fix menu를 클릭해보았는데 폰트 색상과 메뉴 색상이 기존거와 다르게 나오더라고요.
별도로 하는 작업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Sticky menu를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사용하시는 테마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태마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적용이 가능 합니다.
Avada 테마와 같은 경우는 Sticky Header 설정이 별도로 있어서 디자인 설정을 마음대로 하실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Sticky Menu ( or Anything! ) on Screen등이 있군요.
만약 사용하시는 디자인테마에서 Sticky menu를 지원은 하지만 설정이 부족한 경우는 CSS를 수정하셔서 사용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